본문 바로가기

청소준비

#6 청소 준비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복장

  • 바지 - 등산용 바지 추천드립니다. 청소하다 보면 이것저것을 줍고 잡아야 해서 무릎을 자주 구부리게 되는데 등산복만한 것이 없습니다. 여름에는 등산복이 땀을 쉽게 배출하고 겨울용 등산복은 따뜻하면서 편합니다.
  • 윗옷 - 겨울에는 상관없지만 여름에는 등산용 반팔티셔츠가 땀을 배출하니 좋습니다.
  • 신발 - 청소를 하다보면 물기가 있어 미끄러울 때가 있는데 이 때도 등산화가 좋습니다.
  • 장갑 - 물을 많이 사용하는 화장실은 긴 고무장갑이 필요합니다만, 단순히 걸레를 빨고 쓰레기를 분리수거하는 경우에는 짧은 손목 고무장갑이 빨리 벗고 끼기에 좋습니다.

 


청소일을 오래하시는 분들은 고무장갑을 껴도 습기가 차서 나중에는 습진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문으로 출입하는 경우에는 손가락 지문이 닳아서 출입하는데 애를 먹기도 합니다. 그래서 고무장갑 안에 얇은 속 장갑을 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알라딘 도트장갑을 사용하는데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고무장갑을 벗고 알라딘 장갑만 껴도 일반적인 청소작업을 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알라딘 도트장갑이 얇다면 이런 코팅장갑도 많이 사용합니다. 요즘에는 다이소에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2. 분리수거용 쓰레기봉투 

쓰레기통을 비우고 분리수거를 하다보면 쓰레기봉투가 필요합니다.

업체마다 특성이 달라서 어떤 곳은 제공해 주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저희가 사야 합니다. 

소, 중, 대, 특대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요. 사이즈는 판매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만, 대략 이렇습니다.

30~40L 58x75cm
50-60L 63x90cm
75-90L 76x94cm
특대 100-120L 90x110cm

쓰레기봉투는 무조건 흰색이나 파란색으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분리수거 후 검은색 봉투를 사용하게 되면 쓰레기차가 가져가지 않습니다.

 

3. 손걸레 - 미소진코리아 손걸레

손걸레는 주로 테이블과 정수기 등 여러 군데를 닦을 때 사용하게 되는데 물 흡수가 좋고 쉽게 물기를 짤 수 있어야 됩니다. 여러 걸레를 사용해 봤지만 개인적으로 미소진 손걸레가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4. 유리걸레

유리를 닦을 때 오돌토돌한 곳에 먼지가 갇히면서 유리나 거울이 깨끗해 지는데요. 와플 걸레라고도 합니다. 다른 걸레는 유리가 잘 안닦이지만 이런 와플걸레와 윈덱스만 있으면 유리는 쉽게 깨끗해 집니다.

 

5. 스크래이퍼

바닥에 껌이나 딱딱한 것이 붙어 있을 때 제거하기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미술학원에 붙은 공작용 본드나 말라붙은 물감을 제거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6. 스퀴지

스퀴지는 거울이나 화장실 물기 제거에 사용하는데요. 스퀴지 하면 독일 웅거 제품이 단연 최고입니다. 좋은 스퀴지 하나 있으면 오래오래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바가지 - 목욕바가지

 

바가지는 호스가 없는 화장실 같은 곳에 물을 뿌려야할 때 사용합니다. 속이 깊은 것으로 하나 준비하면 좋습니다. 요즘에는 다이소에도 좋은 바가지가 많이 보입니다.

 

8. 대걸레

 

주로 계단이나 바닥을 닦을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저는 물기 조절을 위해 따로 바닥 걸레를 사용합니다. 추후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9. 빗자루

빗자루는 플라스틱 빗자루보다 갈대비가 더 잘 쓸립니다. 그런데 갈대비도 중국산, 미얀마산 등 외국산이 많은데요. 빗자루를 잘 골라야 하는 이유가, 어떤 것은 고급 갈대비라고 숱이 많다고 사용하다보면 무거워서 나중에 손목이 아픕니다. 그리고 롱갈대비라고 해서 손잡이가 긴 것이 아무래도 짧은 것보다 허리 아픈 것이 덜 하겠습니다.

 

10. 쓰레받기

쓰레받기는 큼지막한 것이 아무래도 좋습니다. 사무실이 넓고 쓰레기가 많은 경우에 시간이 단축되고 또 이렇게 손잡이가 올라와 있으면 허리를 굽힐 필요가 없겠네요.

 

11. 수세미

수세미는 화장실용과 싱크대용으로 구분해서 가지고 다닙니다. 

이런 울스텐 수세미는 바닥에 오염물질이 심하게 묻어 있는 경우에 바닥에 놓고 (바닥면이 손상되지 않게) 발로 문지르면 잘 오염물질이 잘 지워집니다.

 

12. 청소용품 상자

지금까지 보신 물품들은 어떻게 들고 다니지요?

저는 영업용 도시락 배달박스를 이용합니다.

이런 종류의 바구니를 사서 청소용품을 넣고 다니면 편리한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청소준비 #청소준비물품 #정기청소준비